메뉴로고
메뉴메뉴

  플마칼럼


[건강칼럼] 재발 많은 겨울철 '안면홍조'…한의원서 몸 속 '근본 치료'로 개선

페이지 정보

작성자 플러스마이너스 조회469회 댓글0건

본문

8088aa904d80d268a47455a18e26fcf1_1579756223_1681.png



실내와 외부의 급격한 온도 차로 인해 안면홍조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이에 따라 최근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로 피부의 붉은기와 열감을 호소하며 한의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안면홍조는 피부 내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발생하는 혈관 질환이며, 다른 사람보다 얼굴이 더 쉽게 빨갛게 되고 열이 오르는 경우를 말한다. 보통 정상적인 피부라면 갑작스러운 자극에 혈관이 확장돼 붉어졌다가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원상태로 돌아오지만, 안면홍조는 늘어난 혈관이 저절로 수축하지 않고 시간이 지나도 얼굴의 붉은 기와 열감이 오랫동안 지속된다.

이 증상의 원인에는 갑작스러운 감정 변화, 호르몬, 음주, 음식, 급격한 온도 변화 등이 있다. 하지만 홍조가 나타나는 원인을 제대로 잡지 않고 겉으로 나타나는 붉어진 피부 문제만 치료하면 얼마 가지 않아 속에서 올라오는 열로 인한 붉어짐은 다시 돌아오게 된다. 따라서 안면홍조 없애는 법을 찾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 속부터 홍조를 잡아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안면홍조를 상열하한증 관점에서 이야기하는데, 여기서 상열하한증은 상체는 뜨거우면서 하부는 상대적으로 차가운 경우를 말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위쪽의 열을 식혀 하부의 찬 기운을 덥혀주어야 하며 기ㆍ혈ㆍ수의 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처방해야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안면홍조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존재하기 때문에, 치료 과정은 환자의 개인별 타입과 증상에 따라 구체적인 상담과 치료법이 적용돼야만 한다. 그 중에서도 몸의 열 균형 개선에 도움을 주는 ‘홍조환’ 치료가 있다.

홍조환은 홍조에 좋은 고농축 한약 성분을 작은 알갱이 환에 담아 한 포로 압축한 것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고 섭취 방법 또한 간편한 것이 장점이다. 이외에도 홍조환은 얼굴 븕은기 완화를 비롯해 염증 완화, 진액 공급, 두피 열감 및 트러블 완화, 가벼운 피부 알러지 완화, 상열하한증 완화 등 다양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혈관성 질환 중 하나인 안면홍조는 자가진단이 쉽지 않아 치료 적기를 놓치는 경우도 있지만, 지속해서 얼굴의 붉은기가 나타난다면 이른 시일 내에 적절한 안면홍조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한다. 더불어 치료를 시작한 경우라면 충분한 수분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 알코올과 같은 자극을 피해 평소에도 안면홍조를 완화하기 위한 노력을 실천해야만 만족도 높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플러스마이너스한의원 김장선 원장>

출처 : 메디소비자뉴스(http://www.medisobiz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615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카카오상담 신청하기오시는길